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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 2.90/Blender Editor 사용법

3D Viewport 제어

by Tekart 2020. 11. 21.

Mouse Wheel Click and Drag

화면을 상하전후좌우로 360도 전환할 수 있다.

 

Numpad 4, Numpad 6

화면 기준 z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한다.

 

Numpad 8, Numpad 2

화면 기준 x축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회전한다.

 

Shift + Numpad 4, Shift + Numpad 6

화면 기준 y축을 중심으로 회전한다.

 

Shift + Mouse Wheel Click and Drag

화면의 Object를 상하좌우로 움직인다.

 

Alt + Mouse Wheel Click and Drag(←, →)

Object를 Front, Right, Left, Back으로 전환한다.

 

Alt + Mouse Wheel Click and Drag(↑, ↓)

Object를 Top, Bottom, Right, Left로 전환한다.

 

Alt + Mouse Wheel Click

커서를 클릭한 위치가 화면의 중심에 온다.

 

Ctrl + Numpad 2, 8, 4, 6

Object를 상하좌우로 한단계씩 이동시킨다.

 

Ctrl + Mouse Wheel Click and Drag(↑, ↓)

화면을 줌인, 줌아웃 한다.

 

Numpad +, -

화면을 줌인, 줌아웃 한다

 

Ctrl + Shift + Mouse Wheel Click and Drag(↑, ↓)

화면을 줌인, 줌아웃 한다. (움직이는 단위가 크다)

 

Numpad 1

Front

 

Ctrl + Numpad 1

Back

 

Numpad 3

Right

 

Ctrl + Numpad 3

Left

 

Numpad 7

Top

 

Ctrl + Numpad 7

Bottom

 

Numpad 9

현재 위치에서 반대 방향으로 전환한다.

Top <> Bottom

Right <> Left

Front <> Back

 

Shift + C

화면에서 모든 Object를 볼 수 있다.

 

Numpad .

선택된 Object에 초점을 맞추어 화면에 보인다.

 

Numpad 5

Perspective <> Orthographic 을 전환한다.

 

Ctrl + Alt + Q

화면을 4등분하여 1/4에 Top, 3/4에 Front, 4/4에 Right 가 보여지면 2/4는 사용자가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다.

2/4를 사용하여 Object를 움직이면 각 화면에서도 방향별로 움직인다.

각 화면에 커서를 위치하고 Numpad 9를 누르면 Top <> Bottom, Right <> Left, Front <> Back 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.